현실적인 신혼부부 결혼식 준비 비용 항목 5가지

인생에서 단 한번 경험할 수 있는 결혼식은 단 하루를 위해 보통 6개월에서 길게는 1년까지 준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현실적인 신혼부부들의 평균적인 결혼식 준비 비용과 항목을 알아보고 결혼을 준비하는 예비 신랑 신부라면 결혼식 준비 비용을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하지만 웨딩 업계의 특성상 결혼식 준비 비용은 신혼부부가 어떤 옵션이나 웨딩홀, 장소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천차만별로 나뉠 수 있습니다.

결혼식에 필요한 준비 비용 항목에는 크게 웨딩홀, 스드메, 예물, 예단, 예복, 청첩장, 신혼여행, 상견례 등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현실적인 결혼식 비용 5가지

듀오에서 발표한 최근 2년 이내 신혼부부 결혼 비용 평균치는 웨딩홀 1,057만 원, 예단 797만 원, 예물 739만 원, 신혼여행 485만 원, 스드메 333만 원의 비용이 발생했다고 조사되었습니다.

각 항목에 따라 현실적인 결혼식 준비 순서에 따라 발생하는 결혼 비용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상견례

  • 평균 40만원~50만원

양가 집 안이 만나는 상견례 또한 결혼식 비용의 일부라고 볼 수 있는데요, 생각보다 식사 비용이나 선물 비용에서 많은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보통 상견례 식대 비용으로 부모님과 가족을 모시고 선물을 준비하기 때문에 40~50만 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2. 웨딩홀

  • 대관료 + 식대포함 1,000만 원 대 초반

웨딩홀은 결혼식 중에서 가장 큰 비용이 들어가는 항목에 속하지만 대부분 당일 받은 축의금으로 해결할 수 있는 부분에 속합니다.

평균적인 대관료는 200~300만 원과 뷔페 식대 인당 5만 원이 발생하며 넉넉하게 200명 방문 시 총 1,200만 원~1,300만 원의 비용이 들어가게 됩니다.

웨딩홀을 결정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식대와 주차 여부라고 생각됩니다. 기계식 주차를 이용해야 하거나 주차장이 협소한 경우에는 하객분들이 가장 많은 불편함을 느낀다고 합니다.

웨딩홀 예식장 예약 전 필수 선정 요소 TOP 5

3. 스드메

  • 추가비용 포함 200만 원 이내

웨딩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가장 가격 차이가 크게 발생하는 ‘스드메’는 스튜디오 + 드레스 + 메이크업을 총칭하는 말로 저렴한 경우 100만 원 중반에서 비싸게는 300만 원대까지도 올라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실 드레스에서 어떤 것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수천만 원까지도 올라갈 수 있지만 현실적이고 평균적인 비용으로는 보통 100만 원~200만 원대에서 해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스튜디오에서 불필요한 추가비용이 발생하여 스드메 비용이 올라가는 경우가 있는데요 웨딩 스드메 평균 비용 및 추가 비용 피하는 방법을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4. 예물 예단 예복

예물 예단 예복은 선택적으로 할 수 있으며 보통 예물로 결혼반지 정도만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웨딩링 비용은 평균적으로 200~300만 원 이내에서 선택하는 경우에 속합니다.

예복의 경우 양가 부모님 예복을 대여하거나 신랑 슈트 구입 비용에 속하며 50만 원 이내 발생합니다.

예물 예단 예복은 비용이 워낙 천차만별이고 선택적으로 이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평균 비용을 책정하지 않았습니다.

5. 신혼여행 허니문

  • 700만 원~1,000만 원 이내

신혼여행 허니문은 개인이 자유여행으로 다녀오는 경우도 있지만 허니문 여행사를 통해 계획하는 방법을 개인적으로 추천드립니다.

그 이유는 결혼준비로도 바쁜 시기에 여행 준비나 계획을 제대로 하지 못할뿐더러 한 번뿐인 신혼여행을 망치고 싶지 않다면 경험이 풍부한 허니문 업체에게 맡기는 것이 현명하다고 생각되기 때문입니다.

이 외에도 청첩장을 제작하거나 답례품을 구입하는 데 비용이 발생하지만 소액에 속하기 때문에 결혼식 준비비용에는 포함하지 않았습니다.

위의 내용은 평균적이고 일반적인 결혼식 준비비용으로 예비 신랑 신부가 어떤 방식으로 준비하고 원하는 스타일에 따라 비용이 차이 날 수 있습니다.

특별한 해외 신혼여행 휴양지 추천 순위 TOP 5 [2023]

웨딩허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