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식을 앞두고 웨딩홀 예식장을 선정하고 예약하며 준비하는 과정은 가장 기본이자 핵심 기초 단계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웨딩홀을 준비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결혼식 당일 단 하루만큼은 신랑 신부가 주인공이 되는 순간을 만들어주는 웨딩홀을 선정할 때 반드시 고려해야 하는 요소들을 파악하고 예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웨딩홀 예약 준비 과정 A to Z
웨딩홀 선정 및 예약하기
웨딩홀 예식장을 성수기나 골든타임에 이용하기 위해서는 최소 1년 전부터 예식장을 예약해야만 원하는 날짜, 시간대에 결혼식을 올릴 수 있습니다.
대부분 결혼식이 주말에 진행되기 때문에 예약 경쟁이 아주 치열하고 인기가 많은 예식장의 경우 예약이 이미 끝나버릴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결혼 날짜가 잡혔다면 최소 1년전부터 웨딩홀을 먼저 예약하고 나머지 결혼 준비를 이어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웨딩홀 주요 선정 요소
- 웨딩홀 비용 예산
- 웨딩홀 위치 교통
- 식사 및 식대 비용
- 하객 수에 따른 웨딩홀 크기
- 웨딩홀 분위기
서울 웨딩홀 예식장 인기 순위 TOP 30 |
수원 웨딩홀 결혼식장 인기 순위 TOP 20 |
성남 웨딩홀 예식장 인기 순위 TOP 16 |
부산 웨딩홀 결혼식장 추천 순위 TOP 30 |
인천 웨딩홀 예식장 추천 순위 TOP 30 |
강원 웨딩홀 예식장 인기 추천 순위 TOP 14 |
1. 웨딩홀 비용 예산
웨딩홀 대관 비용은 결혼식 비용에서 아주 큰 비용 요소를 차지하게 되기 때문에 웨딩홀을 찾아보기 전에 사용할 수 있는 예산 비용을 미리 정해두는 것이 현명합니다.
일반적으로 예식장 비용은 식대와 대여료, 계약금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웨딩홀 계약 시 추가비용이 발생하지 않는지 반드시 체크하시길 바랍니다.
최근에는 웨딩홀 대관료는 무료로 제공하고 식대 비용만 부담하는 웨딩홀도 점차 늘어나고 있으며 꽃장식이나 조명, 소품과 같은 추가 비용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웨딩홀 위치 교통
결혼식은 양가 식구, 손님이 모두 모이기 편한 장소를 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쪽의 입장만 내세우지 말고 상호 간 위치가 적절히 조율된 결혼식장을 정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열차나 지하철 인근에 위치하여 복잡한 교통편 없이도 편리하게 방문할 수 있는 예식장을 추천하며 주차장은 넉넉한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3. 식사 및 식대 비용
하객들을 대접한다는 마음으로 진행하는 결혼식은 방문해준 것만으로도 정말 감사할 따름이기에 식사를 대접하는 퀄리티도 중요하게 여겨집니다.
시간 내어 찾아오신 하객들에게 좋은 음식을 제공하고 싶은 마음이라면 가장 선호하는 뷔페식 웨딩홀을 찾아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웨딩홀 식대 비용은 5만원 안팎으로 제공되고 있으며 호텔의 경우 8~9만 원 대의 식대 비용이 발생합니다.
호텔의 경우 코스요리로 제공하는 경우도 있으며 식대 비용을 정하기 위해 하객 인원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웨딩홀 계약 시 보증인원을 정해놓는 경우가 많아 적은 인원이 오더라도 최소 보증인원에 대해 결제를 해야 하기 때문에 계약 시에는 예상 인원 대비 10% 정도 적은 보증인원을 정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만약 추가로 결혼식 인원이 더 온다하더라도 현장에서 식권 구매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4. 웨딩홀 크기
웨딩 규모에 따라 웨딩홀 크기가 천차만별입니다. 소규모 스몰웨딩으로 진행한다면 적게는 2~30명에서 대규모 웨딩의 경우 수백 명의 하객이 몰리기도 합니다.
웨딩홀 수용 인원을 잘 파악하여 하객 수를 가늠하고 하객 수에 맞는 웨딩홀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웨딩홀 분위기
웨딩홀 장소마다 풍기는 분위기나 조명, 인테리어가 다르기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분위기가 있다면 반드시 선택 사항에 넣어두는 것이 현명합니다.
결혼식 당일 입게되는 드레스나 하객, 원하는 분위기에 맞추어 웨딩홀을 선정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주로 깔끔하고 화사한 분위기의 웨딩홀을 선호하는 커플들이 많습니다.
만약 결혼을 앞두고 있지만 어떤 웨딩홀을 예약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웨딩박람회 일정을 참고하시고 웨딩박람회 일정을 제공하는 웨딩라스트에 방문하여 웨딩홀 투어나 예식장 정보들을 먼저 습득하는 것이 좋겠습니다.